즐거운 게임라이프

피피아이 기업요약

시총 770억원

유동주식수 690만주

 

 

피피아이 지분

 

 

대주주 지분이 좀 작네요.

 

 

피피아이 재무제표

 

피피아이 2020년 1분기 포괄손익계산

 

 

1분기는 적자 17억

매출액보다 매출원가가 더 크네요,

 

 

피피아이 주요제품

 

피피아이 판매경로

 

피피아이 월차트
피피아이 주차트
피피아이 일차트
피피아이 분차트 3분봉

 

오늘 직전 전고를 뚫어주는 지. 

IPO이후에 계속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 기회로 상승 추세로 갈지 그에 따라 진입여부를 판단해야 될 거 같습니다.

 

 

 

 

 

기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사업부문

데이터 통신량은 세계적으로 지속적, 폭발적 증가세에 있기 때문에 당사의 목표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통신 시스템은 통신 시스템의 진화에 따른 시스템 구성 변경으로 인해 고부가가치 부품의 신규 수요가 예상됨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낮은 기존 시장에 대한 중국, 대만 등의 저가화 전략에 따라 시장 점유율 및 단가 하락 등이 위협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핵심 경쟁력인 20년의 PLC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광통신 부품 시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나아가 신규 시장 창출 및 기존 제품의 성능ㆍ수율 향상을 통한 기존 시장에서의 가치 창출, 통신망 설치와 유지 보수를 위한 당사 계측기 제품군의 다변화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 데이터센터용 사업부문 (데이터센터용 AWG)

당사의 주력 판매 제품인 데이터 센터용 AWG의 수요는 데이터 처리 요구량에 따른 광트랜시버의 시장 수요에 따라 변동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4차 산업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처리 요구량은 폭발적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연중 특정 시기에 매출이 집중되지 않고 출하량 유지 혹은 신규 고객을 통한 출하량 증가가 예상됩니다.데이터 센터 내부의 광 전송 장비는, 전체 시스템 구성 상황에 따라 광 부품의 교체가 요구됩니다. 광신호 송수신을 수행하는 트랜시버 역시 교체 대상 품목이 될 수 있으며, 당사의 데이터 센터용 AWG는 트랜시버의 사양에 따라 변경돼야 합니다. 하지만 당사는 PLC 원천 기술을 통해 광 트랜시버의 변경에 따라 데이터 센터용 AWG를 설계 변경함으로써,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통신 사업부문

① 통신용 AWG
통신용 AWG의 경우 국내외 통신 인프라 수요 추이에 의해 결정되며, 데이터 센터 및 5G 관련 인프라 구축에 있어 데이터 수요량의 증가에 따라 초장거리 통신망의 데이터 요구량 역시 증가되므로 해당 분야의 핵심 부품인 AWG도 향후 수년간 증가 추세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스플리터(광파워분배기)
스플리터는 광통신망 구성에 있어 필수 부품이 되었으며, 2010년대에 들어서며 중국의 2개사가 기판 및 칩 양산화를 시작하였으나, 전세계의 소비요구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인도 등 신흥국에서 수요량이 급증하고 있어 부품 출하량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경기 및 계절적 요인에 대한 변동성은 낮습니다.

③ 계측기
계측기는 통신망 구축 및 유지보수용 제품이며 당사가 공급하는 데이터 센터용 AWG, 통신용 AWG, 스플리터, 5G MUX 를 구매하는 고객사들이 모두 잠재 고객입니다. 당사 계측기는 당사가 PLC 기술을 이용하여 출하하는 전 제품에 호환될 수 있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광부품의 신규 고객 증가에 비례하여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계절적 요인에 대한 변동성은 낮습니다.

④ 5G MUX
5G MUX는 5G 통신망 구축을 위한 부품으로 5G 통신망 인프라 고도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에 따른 수요가 예상되며, 경기 및 계절적 요인과는 무관합니다. 추후, 현재 최대 6채널로 구성된 5G MUX의 데이터 용량 증대를 위해 데이터 전송 효율성이 높은 AWG의 추가 수요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경기변동성의 특성

광통신 산업 분야는 경기 변동에 민감한 산업으로 분류됩니다. 통신 시장은 통신 서비스 사업자, 통신 시스템 공급자, 준 시스템 공급자, 통신 부품 공급자 순으로 산업 생태계가 이루어져 있으며 통신 서비스 사업자의 투자 여하에 따라 시장의 수요가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현재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데이터 소비 증가와 5G 이동통신망의 신규 시장 수요에 따라 향후 5년간은 통신 인프라 구축 관련 산업은 지속적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신규사업

당사는 국내외의 5G망, 메트로 망용AWG 의 신규 개발 및 데이터센터용 AWG의 수요 고객 확보를 위한 개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PLC 기반 기술 및 축적된 계측기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품 주력 판매 기업에서 서브시스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범세계적 COVID-19 사태 발발에 따라 데이터의 최종 소비자의 생활 패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이용 증가 및 개인화된 공간에서의 데이터 소비 증가, 서비스 공급자의 신규 서비스 출시로 인해 세계적으로 통신 인프라에 대한 투자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어 거시적 관점에서의 세계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통신 부품 관련 투자는 당분간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1) 데이터센터용 AWG

미국의 기존 고객사에 대해 신규 사양인 장거리급 데이터센터용AWG의 성능 평가 완료하였으며, 납품가 등 거래조건 협의 중에 있습니다. 중국의 신규 고객사로부터 변경된 사양의 데이터센터용 DEMUX AWG 와 신규 사양의 MUX AWG 관련 대응을 통해 시제품에 대한 고객사 평가 완료되어 2020년 상반기 중 제품 출하 준비 중이며, 동 고객사로부터 상기와 별개 사양의 MUX AWG 문의에 대한 기술 대응 중에 있습니다.

 

2) 통신용/ 5G 망용AWG (옥외용AWG)
2019년 하반기부터 미국과 유럽 통신사에 주요 고객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로부터 옥외용AWG의 공급 문의에 신속히 대응하여 세부 사양 조정 완료했으며, 2020년 상반기 중 현재 고객사의 기술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AWG 모듈 생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사업자들은 설비 투자, 운용, 유지 보수 비용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수의 통신 장비 및 운용 인프라를 갖춘 국사와 집중 국사보다 월등히 많은, 필요 기능만을 갖춘 소규모 무인국사시스템 확충과 투자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옥외용AWG는 무인국사내부의AWG와 일대일로 연결되는 제품으로 주로 외부 기지국단에 설치/운용되며 국사내부에 위치한 옥내용AWG에 비해 보다 높은 환경 온도 안정성이 요구됨에 따라 우수한AWG 칩 특성과 더불어 고정밀 패키징 기술이 요구되어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3) 통신용AWG (특수 사양AWG)

2020년 신규 고객사 및 기존 고객사로부터 특수 사양 AWG에 대한 기술 대응을 통해 사양 조정 완료했으며 납품 일정 협의 중에 있습니다.

 

4) 계측기
북미, 동북아 해외 기존 고객사로부터 기능 및 성능 향상 의뢰 있으며, 이에 따라 신규 계측기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5) 스플리터
당사는 공격적 영업 활동을 통해 인도 내 고객사에 스플리터 출하량을 점진적으로 높여가고 있습니다. 인도는 정보통신 산업분야, 전기전자 산업분야 등 사회전반 사업분야의 디지털화를 국가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인프라 확충, 인프라 기반 서비스를 통해 인도 자국 내의 디지털 소외 계층을 줄이는 것이 목표이며, 정책의 기대 결과는 디지털 산업화에 따른 신사업,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사회 전반의 경쟁력 강화입니다. 당사는 네트워크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광통신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스플리터 시장 성장이 예상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