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1100억원
유동주식수 46%, 1900만주
유니온 지분에 대원지에스아이, 자사주까지 하면 66%가량이므로
사실상 유동주식수는 34%, 1430만주정도로 보는게 맞을 듯하다.
개별로 보면 9억이고 연결기준으로 6억정도 영업이익이 발생했다
이제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 자석을 대체하는 페라이트마그네트 수혜라고 한다.
과거 급등할 때의 움직임을 봐도 미중갈등이 할때면 상승하는 모습이다.
페라이트마그네트
초고순도SiC 단결정 웨이퍼 개발
2020/05/04 美/中 무역분쟁 재점화 우려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2019/07/03 日 반도체 수출 규제 확대 및 반도체 소재부품 산업 육성 소식 속 초고순도SiC 단결정 웨이퍼 개발 사실 부각
2019/06/17 中 희토류 관련 정책 발표 예고 속 일부 희귀금속 관련주 상승
2019/06/12 中 희토류 조사 착수 소식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관련주
2019/05/31 84.50억원 규모 자사주 처분 결정
2019/05/23 中 희토류 수출 중단 가능성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2019/05/21 中 희토류 수출 중단 가능성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관련주 상승
2019/04/23 정부 및 삼성전자, 비메모리 반도체 집중육성 소식 속 초고순도SiC 단결정 웨이퍼 개발 사실 부각
주요사업 관련 내용
페라이트 사업
가) 산업의 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Ferrite Magnet)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소재산업은 많은 노하우와 대단위 설비투자가 필수이며 또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용 모터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자석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장시간의 내구성시험을 거쳐야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부품업체의 까다로운 납품조건과 품질조건 등을 충족시켜야 하는 진입장벽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B2B 사업으로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협력으로 부품 개발이 가능하므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긴밀한 유대관계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신뢰성 확보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의 편의성, 안전성, 주행성 향상 및 연비 개선을 위한 모터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에는 50여개모터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주요 용도는 Window Lifter, ABS, ESC, Seat Adjustment, Engine Cooling, HVAC (Blower), Wiper, Starter, Alternator, Fuel Pump, EPS(MDPS), EPB, Electronic Throttle Control, Exhaust Gas Recirculation, Sunroof, DCT 등으로 다양한 모터에 사용중 이므로 향후 자동차용 신규 모터 개발과 함께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전기 모터는 이전에 크랭크, 기어 및 레버가 담당했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차량에 전기 구동 조향 시스템, 능동 서스펜션 및 제동 시스템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들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기 모터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성, 편의성, 경제성, 환경성 등 운전 품질에 대해 끊임없이 요구하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동차 전기 시스템용 전기 제품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전 제품 중 세탁기用 모터와 냉장고 및 에어컨 컴프레서의 경우 소형화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제고 및 모터 제어성 제고와 소음 저감 효과를 목적으로 기존 코일타입 모터에서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적용된 모터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 시장의 특성
주 수요처는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Bosch, Brose, Valeo 등)와 가전업체로서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의 경우 대부분 Global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국내:현대/기아차, GM대우 등, 해외: VW, GM, Ford, M/Benz, BMW, PSA 등)에 모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신차종 개발시 전장부품인 모터 개발 착수와 함께 당사의 페라이트 마그네트도 함께 개발 진행됩니다.
기존 선진시장의 성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량 증가를 토대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자동차의 편의성, 안정성, 주행성, 효율성 향상을 위한 자동차용 모터의 신규 개발 및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페라이트 마그네트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고성능페라이트 마그네트(XT grade : 12재)는 자동차 전장용과 가전용 모터의 소형화와 고효율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희토류(Nd)자석 대체품으로 개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유니온머티리얼(주)은 다양한 소재 제조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전문적인 자체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1991년 이래로 자동차 전장부품용 및 가전용에 적용되는 마그네트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고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로 경쟁사의 12재에 상응하는 XT재질 자체개발로 자기특성의 우수성과 물리적인 특성(제품 강도 등) 발현능력 그리고 치수 관리능력과 함께 우수한 배향기술로 이미 국내 및 해외 유수의 Global 수요처로 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술한 바와 같은 품질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Robert Bosch GmbH社 (이하 Bosch社)가 2년마다 각 부문별 최우수 Supplier에 수여하는 Best Supplier를 7회 연속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신뢰도(Reliability), 품질(Quality), 가격(Cost)을 비롯하여 납기 및 물류(Delivery)를 포함한 서비스(Service) 부문 등 여러 제반 항목을 엄격하게 평가하여 부문별로 가장 우수한 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적기 공급 및 즉시 응대 등을 제공한 공급업체에 수여하는 것으로, Best Supplier로 선정된 기업을 Bosch社의 미래 동반자로 선정하여 " Robert Bosch " 브랜드의 장기적인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 Preferred Supplier " 선정 이후 Bosch社의 Reliable Partner이자 미래 동반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주요 대형 고객사중 Window Regulator와 Door Systems 분야에서 Global Market Leader 인 Brose 社로 부터 2014년 " Supplier Competitiveness Award "를 수상하였으며, 2016년과 2017년에는 " Key Supplier Award "를 수상하여 Magnet 부문 1st Supplier로서 입지를 보다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 동반성장을 위한 연구, 개발부문에서도 12재(XT Grade)를 제품 개발에 확대 적용하는 등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