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신소재 - 이차전지용 소재 CNT 도전재, 일본독점 소재 중공실리카
시가총액 2400억원정도이며 발행주식수는 1080만주
유동주식수 660만주. 유동주식비율 61%
대주주지분이 38%이고 그 외에 특별히 지분이 많은 주주는 보이지 않네요.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엄청나게 증가하진 않고 있지만 무난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보이네요.
디스플레이소재 매출이 16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4%, 반도체소재 93억원 19%, 태양전지소재 77억원 15.8%, 기타기능성소재가 151억으로 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소재에는 열차단필름소재와 TCO Product가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15%이상 상승한다면 역사적 신고가에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찍고 내려오는 경우가 많던데 오늘 매매동향을 보니 기관 특히 투신에서 매수가 많이 들어왔는데 이런 경우 매수가 유지되는 경우가 꽤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내일은 매수하기에는 부담될 수밖에 없는 자리일 거고 눌림에서 대응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오늘 급등의 원인은 CNT도전재와 중공 실리카인데 CNT도전재는 2차전지의 에너지밀도증가, 충전시간단축등을 위해 음극재에 실리콘을 첨가해서 첨가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개발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CNT도전재는 실리콘의 팽창으로 인한 효율, 수명감소를 보완해주는 소재로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공실리카는 디스플레이 저반사 코팅막을 형성하는 소재로 이제까지 일본업체가 독점해왔으나 나노신소재가 이를 국산화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 고객사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사업보고서 내용
신사업으로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이차전지용 소재는 CNT(Carbon nanotube)도전재로 양극과 음극에 적용되어 전도성을 높이고, 활물질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기능성 전극재료입니다. 이차전지의 양극과 음극에 기존의 카본블랙 대신 CNT 도전재를 사용하게 되면 전기흐름이 좋아지고 에너지 밀도가 향상되어 이차전지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차전지 업계는 에너지밀도를 높이면서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당사는 다양한 산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개발 초기부터 국내.외 다수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여 이차전지사업 조기 진출로 시장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산업은 중.장기적으로 전방업체의 투자계획과 글로벌 주요국의 전기차 활성화 정책등으로 향후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수요 증대에 따라 2020년 양산을 목표로 이차전지 생산거점을 중국에 설립하였으며, 해외 진출시장 및 해외투자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과거 이슈
2020/07/08 하이투자 CNT도전재 및 중공실리카(Hollow silica) 신규 사업 성장 기대감
2020/06/16 DS투자 CNT 부문 실적 확대 전망
2019/10/08 20억원 규모 자사주취득 신탁계약 체결
2019/06/20 교보증권 매출 성장 및 이익 개선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