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ONE X] SSD 교체하다 E101 00000504 8B050041 오류발생
XBOX ONE X에 500GB까지 SSD를 사용해서 잘 쓰고 있었습니다. 로딩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HDD를 이용한 적이 없어서 그걸 체감할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500GB의 SSD를 쓰다 보니 실사용 용량이 365GB 정도로 몇몇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게임을 설치하고 나면 여유가 없었습니다.
2023.06.11 - [GAME/XBOX ONE] - XBOX ONE X에 SSD로 교체하고 조립해보자.
더구나 중국의 알 수 없는 SSD라서 조금 불안한 면이 있었기 때문에 계속 교체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요즘 SSD하락세에 과거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서 2TB의 SSD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크루셜 MX500 2TB의 SSD는 SATA3 방식의 SSD라서 최대 속도는 500MB/s에 불과합니다. 요즘 나오는 PCIE 4.0 방식의 SSD에 비하면 엄청나게 느린 속도지만 나름 괜찮게 쓸 수 있습니다. 거기다 2TB의 용량은 XBOX ONE X에서는 정말 많은 게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 XBOX SERIES X/S용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용량이 너무 커서 2TB도 안 커 보이는 느낌이지만 XBOX ONE용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용량이 크다고 해도 30~40GB 정도입니다. 가끔 몇몇 100GB가를 넘는 게임도 있긴 합니다..
한번 해봤던 작업이라 이번엔 진행속도가 빨랐는데 중간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SD를 MX500 2TB로 교체하고 재조립을 끝내고 OS설치하려고 했습니다. USB를 연결하고 OS를 '오프라인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습니다. 이때 'E101 00000504 8B050041'라는 에러코드와 함께 더 이상 진행할 수가 없었습니다. 급하게 인터넷 검색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엑스박스 ONE X SSD 교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여기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데 기존에 엑스박스에 설치되어 있던 기존 SSD를 PC에 연결해서 기존 SSD의 각각 파티션에 있는 파일들을 새로 사용하려고 하는 SSD에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다른 파티션의 자료들은 새 SSD에 동일한 파티션으로 그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다만 'User Content'의 자료는 게임하고 관련된 자료들인 듯합니다. 용량이 너무 커서 이건 빼고 나머지만 복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리니까요. 이걸 빼고 복사하고 재조립하여 XBOX ONE X를 작동시켰는데 문제없이 작동을 하였습니다.
2TB로 교체하니 여유공간이 1.6TB로 잡힙니다. 500GB를 쓸 때 365GB였는데 2TB에 1.6TB라니 이게 맞나... 2TB의 실제용량은 1860GB 정도라고 하는데 그래도 먼가 그전보다 많이 빠지는 부분이 있네요.
기존 엑스박스에서 사용하던 SSD는 PC에서 토렌트나 임시파일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하려고 연결해 놨는데 파티션이 5~6개로 나눠져 있다 보니 부팅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걸 파티션을 다 없애고 다시 포맷을 하고 나니 부팅시간이 그 전과 같은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중간에 오류로 인해서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이렇게 XBOX ONE X의 용량 업그레이드는 무사히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즐거운 게임라이프를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