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게임라이프

모나미

이러게 보면 모나미펜도 이쁘다.

디자인적인 요소가 요즘은 들어가서 예쁜 볼펜이 많이 보이더라

 

모나미 기업요약

 

시총 680억원

유동주식수 1300만주

유동주식비율 70%

 

모나미 지분
모나미 영업이익

 

 

작년 늦봄쯤 일본 화이트리스트 사태가 터졌던거 같은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과연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수혜가 모나미에 있는지는 의문이다.

 

모나미 2020.1Q 포괄손익계산서와 연결포괄손익계산

전년대비 실적감소. 

학생들이 학교에 안가고 한 영향이 클 거라고 생각된다.

 

 

모나미 월차트
모나미 주차트
모나미 일차트
모나미 분차트 3분봉


2020/03/30 자회사 모나르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운영 기대감 부각
2020/02/12 日 수출규제 철회 촉구 소식에 日제품 불매운동(수혜) 관련주 상승
2019/11/01 무상교육 법안 본회의 통과 소식
2019/08/30 35만주 규모 자사주 처분 결정
2019/08/23 지소미아종료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에 日 불매운동 관련주 상승
2019/08/05 반일촛불시위 속 日 제품 불매운동 확산 등에 日 불매운동 관련주 상승
2019/08/02 日, 한국화이트 리스트 제외 소식 등에 日 수출 규제 관련주 상승
2019/07/30 日 제품 불매운동 수혜 기대감 지속
2019/07/29 日 제품 불매운동 수혜 기대감 지속
2019/07/25 日 불매운동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2019/07/18 13.86억원 규모 자사주 처분 결정
2019/07/17 日 불매운동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2019/07/15 日 불매운동 반사이익 기대감
2019/07/08 日 제품 불매 운동 확산에 따른 반사이익 기대감 지속
2019/07/04 日 볼펜불매운동 수혜주로 시장에서 부각
2019/04/09 고등학교 단계적 무상교육 실시 소식
2019/03/26 내년 고교 무상교육 시행 수혜 기대감

 

 

거래량과 차트의 위치 때문에 관심가져 본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수혜 기대감은 개인적으로는 없다

실제로 필기류를 많이 쓰는 학생들에게 반일이라는 감정은 아주 적다고 생각된다.

 

 

 

기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나.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문구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특성을 가지며,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므로 시장 장벽이 그다지 높지 않은 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 및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로 한층 높은 수준의 품질력과 더불어, 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디자인역량 등 고부가가치로의 변신이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은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로 출력기기의 지속적인 성장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으나, 프린터를 비롯한 출력기기의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소비자 채널이 취급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필기구 등 문구시장은 문서자동화 및 인구감소에 따른 필기수요 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고 디자인 및 품질강화를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필기류와 생활마카, 산업마카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의 개발 및 출시를 통해 기존의 문구류 부문과 더불어 생활군, 산업군 제품분야에서도 입지를 굳히며 성장성을 키워 나가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은 기존의 단순화된 문서출력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사진 및 다양한 이미지 출력이 가능한 복합적인 인쇄형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적 특성
문구업종은 학기초에 수요가 많은편이나 사무용품 등의 경우 연중 필수품에 가까운 품목으로서 꾸준한 수요가 있기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비교적 적습니다. 프린터 및 관련 소모품류 부문은 문구업종에 비해 경기변동 및 계절적인 요소에 대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사업부문 입니다.

 

(4) 경쟁요소
문구업계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품질과 가격경쟁력으로 파악되며, 문구 시장의 Fancy화 경향으로 디자인도 소비자의 구매결정 요소로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업체와 수입업체와의 경쟁에서 품질과 디자인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이나 상대적으로 고가제품을 공급하는 수입문구업체와의 경쟁에서는 디자인 및 품질의 경쟁력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진입장벽은 비교적 낮은편이나 당사는 주력품 대부분의 공정을 자동화하여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지속적인 디자인경쟁력 및 품질강화를 통해 모나미,바우하우스 등의 브랜드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내수 판매는 대부분 도매상 채널을 이용하여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할인점과 사무용품 체인점 및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로 인하여 관련 채널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고객 인지활동에 있어서는 잡지, 기타 인쇄매체, 구매접점(컨셉스토어) 등을 이용한 광고와 문구업계 홍보잡지, 문화예술활동 지원(영화, 콘서트 등)을 통한 홍보활동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종업계 대부분이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프린터관련 소모품류 부문은 당사가 해당 상품의 공급권리를 가지고 영업을 진행해 나가는 총판형태의 영업입니다. 당사 이외의 공급업체가 있으나 배타적인 경쟁구도가 아닌 상호 협력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자원(원재료) 및 상품 조달상의 특성
주요 원자재는 잉크(원료), PVC, PP 등으로 유가 및 환율에 따른 가격의 변동요인이발생하나 당사의 경우 PVC, PP 등은 수입 상대방 선택이 다양하며 잉크(원료)의 경우 수입물량의 대부분을 관계사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은 삼성전자로부터 상품을 매입하여 유통하는 총판사업자로 상품수급에 따른 리스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문구 사업에 있어서의 디자인파워 및 품질강화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강화하고 있으며, 생산부문의 아웃소싱 및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글로벌 경쟁력 및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임펜과 보드마카를 중심으로 하는 마카류는 국내 전체시장의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라인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채널부문에 있어 도매상, 대리점, 할인점/편의점, B2B부문, 온라인채널 등으로 나누어 채널 특성에 맞는 통계적 분석 및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채널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급필기구의 면세점 입점 및 H&B 채널 진입 등 더욱 다양한 채널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소모품 사업에서는 출력기기의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소비자채널에서 취급을 희망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순화된 문서출력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미지출력이 가능한 복합적 인쇄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구사업부문에 비해 경기변동 및 계절적인 요인에 비교적 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세계적인 기업이미지를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상품수급이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 총판으로서 타 총판업체와 배타적인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수많은 대내외적인 사업적 어려움과 난관 속에서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동종업계에 선도적인 위치를 지켜오고 있으며,2019년도 (연결)매출액 1,320억원의 실적을 달성 하였습니다. (연결)부채비율은 2019년말 140%로 나타나고 있으며 꾸준한 재무구조 개선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시장점유율

 

 

 

(3) 시장의 특성

현재 문구시장은 일반 사무용필기구와 팬시문구로 구분할 수 있으며 연결실체는 일반 사무용필기구의 모나미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무용필기구에 비해서 팬시문구는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며 디자인과 캐릭터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무용필기구의 경우는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나, 팬시문구의 경우는 경기변동이나 소비자 기호 변화가 심한 품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급필기구의경우 시장지배력, 성장가능성, 수익성등 모든 부문에서 탁월한 위치에 있으며, 거래처의 다변화로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에서는 출력기기의 일반적인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소비자채널에서 취급을 희망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순화된 문서출력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미지출력이 가능한 복합적 인쇄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구사업부문에 비해 경기변동 및 시기적인 요인에 비교적 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연결실체는 신성장동력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마켓리더 상품군의 라인업 및 프리미엄 제품 강화를 통해 시장확대 및 수익률을 제고하고 있으며, 해외현지법인인 모나미타일랜드, 제니스모나미, 상해모나미를 통해 해외생산과 판매거점등 글로벌 네트워크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가치소비를 원하는 다양한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모나미만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보여주는 문화공간인 '컨셉스토어 매장' 6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 생활속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와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의 최접점으로 다가가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기구를 60년 넘게 만들면서 축적한 색조 배합 노하우와 사출 금형 기술력을 활용해 화장품 ODM(제조업자개발생산)·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에 나설 예정으로 국민 생활속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와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A) On-line 사업
1) 주요내용
(1) B2C 문구, 반려동물용품, HOBBY, 모나르떼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멀티 비즈 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온라인 쇼핑몰 사업


2) 사업현황

(1) 2019년 3월 모나미 통합 쇼핑몰 신규런칭
(2) 모나미의 제품과 서비스를 적용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고, 반려동물의 생애 주기 서비스, 컨시어지 서비스, 클럽쇼핑등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고객의 니즈 에 부합하고, 구매 편리성 강화로 영업확대
(3) 해외 정통디자인 문구, 프리미엄 상품등 다양한 상품 판매와 소비자 참 여형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B) 모나미 컨셉스토어 사업
1) 주요내용
(1) 감성적이고 차별화된 모나미만의 브랜드 문화공간을 통해 가치소비를 원하는 다양한 소비자에게 모나미만의 세분화된 다양한 제품 공급
(2) 다양한 체험을 통한 제품의 생활속 활용법을 제공함으로써 모나미 브랜드 이미 지 제고 및 소비자 접점 채널을 활용한 최신 트랜드 및 동향 파악
(3) 해외 정통 스테이셔너리 제품과 라이프스타일 MD상품 등 필기구 연관 상품의
판매 확대 및 나만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상품 강화


2) 사업현황
(1) 최신 디자인 트랜드가 시작되고 문화가 교류하는 장소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펜이 쓰여지는 '종이'를 메인 테마로 한 모나미스토어 DDP점 운영
(2) 다양한 타깃이 공존하는 복합 테마공간인 용인 에버랜드에 육각형태의 꿈의공 장 모나미스토어 에버랜드점 운영
(3) 고객이 직접 자신만의 개성에 맞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체험의 기 회를 제공하는 연구소 컨셉의 컨셉스토어 본사 1층 운영
(4) 판매채널 다변화를 위해 대형유통채널인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안양 평촌점 내 에 워크룸 컨셉의 모나미스토어 운영
(5) 패션,디자인,라이프에 관심이 많은 20-40대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서울 인사동에 스토리 연구소 컨셉의 모나미 스토어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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