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게임라이프

오늘은 코스피가 불을 뿜었네요.

삼성전자가 6%상승이니 코스피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날이긴 한데

조선주도 장난 아니였죠. 삼성중공업이 18%상승...3조7천억 짜리가 ㅋㅋㅋ

따라서 오늘 철강테마가 전반적으로 폭등했고

한라IMS는 조선기자재쪽이다 보니 덩달아 장막판에 올라갔네요.

상한가를 유지해주진 못해서 내일이 불안합니다.

미리미리 공부해두면 써먹을 곳이 있겠죠

 

장마감후 한라IMS 관계자라는 사람에 따르면 이라고 하며

LNG선 장비 'N2 Generator' 7월 한국선급 승인 예정이라는 기사를 봤는데

기사 입력시간은 2시 53분이고

급등은 2시 51분에 시작

냄새가 나네요

뉴스가 서울경제 1곳에만 나온 것도 냄새가 나요

 

한라IMS 기업요약

 

시가총액 720억원

유동주식수 4백만주

 

시총도 작고 유동주식수도 작은 회사입니다.

그러니 장막판에 저렇게 올릴 수 있었겠죠

 

한라IMS 지분

 

요정도 회사가 그렇듯 대표이사쪽 지분이 많아 보이네요

 

한라IMS 재무제표

 

작년부터 영업이익의 개선이 일어나기 시작해서

올해는 이미 1분기에 작년과 비슷한 영업이익이 발생했습니다.

 

한라IMS 2020.1Q 연결포괄손익계산서 & 포괄손익계산서

 

한라IMS 주요제품

 

LED부문이 있긴 하지만 미미하고 대부분의 매출은 선박관련 쪽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라IMS 월차트
한라IMS 주차트
한라IMS 일차트
한라IMS 분차트 3분봉

 

장막판에 미끄러진게 걱정스럽지만 내일만 잘 버텨준다면 지켜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조선기자재 사업부분

 

① 영업개황
당사는 조선기자재 전문제조업체입니다. 최근 전세계 전염병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세계경제침체로 이어지면서 당사 또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회사의 주력 제품인 선박평형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인 ‘3-BALLAST 패키지 솔루션’은 ‘선박용 레벨계측장치’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밸브 원격제어장치’를 통합한 세계최초의 기술로 주력 제품간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세계시장 점유율이 지속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통합중앙감시제어시스템인 ICMS 신제품과 LNG 선박용 가스감시장비 개발 완료에 따른 새로운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으며 글로벌 마켓에서 한라IMS 주력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기술차별화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신조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 대응 하고있습니다.

 

②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은 선용원격측정시스템 및 산업용 레벨측정장치를 제조하는 사업으로 현재 코스닥증권시장에서 운송장비부품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한국 표준산업분류코드로는 [C31114](선박구성부분품제조업)로 분류되고 습니다.


③ 시장점유율

당사의 주력 매출품목인 원격측정장치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종류에 따라서 국내외에서 경쟁하는 업체가 다르며, 공기식 원격측정장치는 국내에서는 2개사 해외업체로는 4~5개사 (Emerson/미국, Nakakita/일본, 무사시노/일본, 스칸젯메크론/스웨덴등)가 경쟁을 하고 있지만 조선소 측의 설치와 관련된 편리성과 선주 측의 사용과 관련된 편리성 및 유지보수의 경제적인 부담의 절감과 용이성 에서 볼 때 당사는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의 경쟁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업체와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제품의 특성상 구체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것은 제품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고 원격측정장치만을 전문으로 생산, 판매하는 업체가 많지 않을뿐더러 조선기자재라는 특성 때문에 일반 업체가 뛰어들기에는 요구되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입니다.

 

④ 시장의 특성

당사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선용 원격자동 측정 시스템, 경보 시스템과 일반(육상용) 경보장치 및 측정장치 등 선박 및 산업용 측정 제어 장치 및 시스템은 안전운항과 국제협약에 의해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 적용받아, 진동, 염기, 직사광선등 해상여건의 극복을 위해 내구성, 내식성,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품질보장이 요구됩니다. 제법규를 통해 인명안전장비의 품질기준 강제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해상인명안전 협정(SOLAS), 해상오염방지협약(MARPOL) 등 국제협약 제정을 통해 주요 조선기자재는 각국 선급검사 합격품으로 선주가 요구하는 세계 유명선급검사(DNV선급 등) 및 공업규격 적용선박안전법 등 관계법규에 의한 규제를 받습니다.

 

 

2) 산업플랜트 사업부문

 

① 산업플랜트사업 내용 및 전망
당사의 기존의 사업주력 제품인 감시, 제어, 환경분야 등 다양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육상 플랜트시장, 원자력시장 등 다양한 육상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력있는 제품으로 육상의 각종탱크 터미널 정유공단, 화학공단의 산업용탱크, 공동수조 및 심해수조 관련 특수목적용 기계설비에 적용되는 운전/제어 시스템의 제작 생산 합니다.
한국 표준산업분류코드로는 [C29299](그외 기타 특수목적용 기계제조업)로 분류되고 습니다.

 

② 시장경쟁력

탱크감시시스템, 밸브제어시스템, 해수정화시스템 및 통합감시제어시스템은 다양한 육상 플랜트시장의 감시제어용 센서류, 탱크, 밸브, 펌프, 인버터 등 각종 기기/설비에서 통합감시제어시스템에까지 다양하게 공급이 가능합니다.

당사의 제품으로 적용 가능한 시스템은 탱크감시시스템, 모터/임펠러 운영시스템, 유수조절시스템, 공기함유량 조절시스템 등 다양한 플랜트 운영 시스템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각국의 해양감독관청 및 선급협회로부터 고도의 기술성과 안정성을 인증한 제품이며 무선과 저전력 필드버스 기술 및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기술 진화를 계속 시도하고 있습니다.


③ 시장의 특성
산업용 플랜트 공급 실적으로 임펠러/스테이터 및 축계제작/설치 공급으로 국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 조류발생장치 설계제작설치 시스템설계 및 기타제어 시스템의 공급을 시작으로 국내 외 연구 기관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인수조 수심조절장치 및 예인수조 소파시스템의 설비 제작 및 운영시스템을 수주하여 육상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육상의 각종 탱크 터미널, 정유공단, 화학공단 등 플랜트 시장을 고려할 때 전 세계 시장은 45억 달러 이상으로 예측되며(2010년 “유량계 전망과 산업의 적용” 기사 참조), Emerson, Yogogawa 등 해외 글로벌 업체에서 해당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3 ) LED 사업부문

 

① LED 사업 내용 및 전망

LED조명은 대내외적인 경기침체와 중소 업체의 가격경쟁이 심화로 인하여 큰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LED 조명시장은 중국 또는 베트남등에서 상품을 수입하거나 반제품을 수입하여 조립후 판매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난립하고 있으며, 품질과 디자인 보다는 가격으로 인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공공 조달시장의 판매전략으로 실내조명 분야는 효율과 유지관리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키워 가고 있습니다.

 

② LED 의 시장의 특성

국내 LED패키지 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한 것은 LED조명산업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과 TV용 디스플레이 시장 등이 침체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LED사업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간 상황에서 경쟁력을 되찾아 오기가 쉽지 않고, 중국 내 공급과잉 등으로 인한 가격하락이 국내 기업에 영향을 미친 점도 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올해 사정도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으로 연초부터 우리나라를 덮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경기가 냉각되면서 시장이 침체될것으로 예상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친환경 LNG 연료추진선의 fire and explosion 방지를 위해 불활성 가스(Inert Gas) 공급의 안전 운용 환경 제공을 위한 Gas Safety System과 신뢰성 향상 플랫폼 개발 신제품 개발 추진중이며 이 기술은 친환경 LNG 연료추진선의 fire and explosion 방지를 위해 불활성 가스(Inert Gas) 공급의 안전 운용 환경 제공을 위한 Gas Safety System과 신뢰성 향상 자동화 플랫폼 기술로, 기반 요소 기술인 Gas Detection System과 Inert Gas System에 대한 원천 기술을 구축하고 있으며, 상기 기술들을 통하여 LNG연료추진선용 Gas Safety 통합 System을 개발할 연구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술확보하고 있는 불활성 가스 공급 시스템과 가스 검출 시스템에 대한 융합적 통합 솔루션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가 높은 안전장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IMO에 의해 선박 배출가스 규제 지역 확장과 배출규제가 계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2016년 Tier III 발효에 따른 NOx 규제 강화, 2020년 강화된 SOx 기준발효, CO2 배출규제).

IMO가 규정한 선박배출 오염물질의 가장 합리적 솔루션인 LNG 연료추진선용 fire and explosion을 방지하기 위한 Inert Gas System 및 Gas Detection System이 반드시 필요하나 두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 및 관리할 수 있는 장치, 핵심 제어기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이 미흡하여 여전히 해외 수입에 의존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 LNG 연료추진선을 위한 Inert Gas System 및 Gas Detection System이 통합된 시스템은 전무하여 이에 대한 기술을 전문화하고 특성화할 경우 시장 우위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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