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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기사

 

 

에스피시스템스 기업요약

 

 

시가총액이 378억으로 너무 작다.

유동주식수도 24.5% 2백만주가 안된다.

 

 

 

주주현황을 보면 대주주관련, 자사주관련주 라서 앵간해서 움직이지 않을 주식이 많다.

시가총액도 작고 유동주식수도 작은 주식은 조심해야된다.

작전주일 가능성도 의심해보자.

올라갈 때는 좋은데 내려갈 때도 한순간이다.

 

 

영업이익이 적년대비 많이 떨어졌는데

이 회사는 완성차를 고객사로 가지고 있는 것과 관계있을 듯하다.

 

 

 

올해 1분기도 좋지 않고 코로나19로 인해 투자가 줄어든 상황이 좋아보이지 않는다.

 

 

에스피시스템스 일봉
에스피시스템스 5분봉
에스피시스템스 수급

 

 

오늘 리포트기사 때문에 급등했다??

평소 거래량 및 거래대금이 너무 작아서 무서워서 들어가는 건 못하겠네요..

 

 

2020/05/20 스마트 팩토리 시장 확대 전망에 따른 수혜 기대감
2019/09/11 50.08억원 규모 산업용 로봇 자동화 시스템 공급계약 체결
2019/08/14 신규상장 첫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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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조용 로봇 및 공장자동화 관련 업체 현황

 

해외 제조용 로봇업체 현황

1. 주요 목표시장

당사는 1988년 설립 이후 주로 디스플레이 산업 물류 자동화를 기반으로 자동화 역량을 구축하여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에 따른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던 완성차 시장과 범용공작기계의 보편화가 맞물리던 시기 자동이송 장치의 중요성과 미래 시장성을 인식하고, 2006년 고속 갠트리 로봇국산화 개발 완료하는 등 기존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확대함과 동시에 새로운 자동차 산업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07년 당사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갠트리 로봇 독자 모듈로 현대기아차 그룹에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공급하였으며 이후 당사의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포함한 자동화 시스템의 품질에 대한 검증을 거쳐 현대자동차 및 현대 그룹 계열사, 한국지엠, 넥센타이어 등에 당사의 갠트리 자동화 시스템 납품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엔진 핵심부품(실린더블록, 실린더헤드, 크랭크 샤프트, 캠 샤프트, 콘로드) 생산라인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엔진 부품 자동화를 넘어 협력사의 스파이럴 베벨기어 래핑 자동화 라인, CVT용 캐리어 제조 라인을 수주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당사의 자동화 분야가 활용되고 있습니다.또한 최근 당사의 제품이 전기차 감속기케이스 가공라인에도 적용되어 수주에 성공하는 등 전기차, 조선, 전자 등 전방위적인 산업 영역에서 꾸준한 수요와 수주 성과가지속되고 있습니다.

 

 

2. 수요변동요인


첫째, 국내 제조 기업은 생산인력의 부족, 노사문제, 원자재 가격 상승, 생산비용 증가로 인한 생산성 하락이 해외 공장이전 및 기술이전으로 이어지면서 국가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거시적 측면에서 산업용 로봇 설비투자는 신규 설비 및 제조 공장을 국내에 유치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 향성, 국내 고용창출 등 국가 경쟁력을 향상해 산업 물류자동화 사업과 산업용 로봇사업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둘째, 고임금 저생산에 따라 공장자동화 수요증가 및 스마트 팩토리 수요증가, 고령화시대에 따른 인력 부족현상, 환경규제 및 국내 고학력 청년층의 생산직 업무 등 3D직종 기피현상에 따른 산업인력 고령화 현상 등으로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 물류자동화 사업은 상대적으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2019년 말 부터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기업들이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고 있고, 투자 축소의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영업활동 자체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수주도 축소 또는 지연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언택 시대의 도래로 스마트 팩토리화는 더욱 진전 될 것이고, 당사의 물류자동화 및 산업용 로봇 수요는 더욱 확대 될 전망입니다.

  

3. 전망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저성장 고착화 되면서 성장률이 둔화되고는 있으나 패러다임 전환 등 혁신 물결에 따라 지속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자동차회사들은 생산능력을 높이기 위한 증설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의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상황입니다. 저성장 기조속에서도 당사의 주요 고객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역시 상기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지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및 수요 위축으로 202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15.2% 하락한 7,661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나, 2021년 예측판매량은 기저효과로 인해 2020년 대비 12.2% 증가한 8,593만대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대내외 어려움 속에서도 신규 지역과 기존 시설 장비 유지보수와 노후 생산설비 개선에 다양한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바 관련 자동화 시스템 매출은 지속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당사는 다가오는 친환경 발전 및 전기차 시대에 발맞춰 폭발적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중대형 2차 전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2017년 중 관련 특허와 프레스 기술을 보유한 자회사를 계열사로 편입하여 본격적인 신규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2차전지 산업은 크게 전극소재(음극, 양극 활물질), 전해질, 분리막 등의 소재와 이러한 물질을 담는 케이스의 역할을 하는 캔과 배터리 폭발방지 기능을 수행하는 캡어셈블리 등의 부품, 이를 생산하고 조립하는 설비 등으로 세분화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제조사는 이러한 적용 제품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배터리를 제조함과 동시에 안정성을 담보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므로 통상 배터리의 특성을 잘 알고 안정적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검증된 공급업체들과 주로 거래를 합니다. 특히, 자동차 OEM사들의 경우 배터리안전을 위한 품질관리를 위해 배터리 제조사뿐만 아니라 당사와 같은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현장방문 및 인증을 부여하는 등 철저한 관리를 하는 바 2차전지 산업의 진입장벽은 상대적으로 아주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주요 부품의 경우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갖춘 특정협력업체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제품이 갖춰야 할 기술적 명세가 매우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셀 생산업체에서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맞출 수 있는 검증된 협력업체들과 거래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높은 진입 장벽에도 불구하고 2018년 중 캡어셈블리용 부품의 개발을 의뢰 받아 금형개발에 착수, 2019년 중 개발 금형을 인도하여 양산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으며, 현재는 당사가 개발한 금형으로 생산된 부품에 대하여 고객의 통제하에 안정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캡어셈블리는 배터리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주요 모듈로서 그 품질은 조립 장비의 정도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다양한 경쟁자들 내에서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생산성 극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하에서 부품 납품을 통하여 축적된 기술력과 지난 30년간 제조형 로봇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제조 현장과 고객의 요구에 맞게 생산성 극대화를 도모해 온 당사의 역량을 융합하여 후발주자로서 제작, 조립 공정을 획기적으로 효율화한 제조혁신라인을 구축,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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