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게임라이프

1. 안전확보를 위한 제도설정

 

(1) 국내 여건에 맞는 한국형 운항기준 마련을 위한 실증사업 추진

  • 한국형 운항기준 마련 후 기상ㆍ통신ㆍ도시 등 지역별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한 지역별 운항기준 구체화

(2) 미국ㆍ유럽 등의 인증체계를 벤치마킹해 세부 인증기준ㆍ절차를 마련하고 국가간 상화인정 확대 추진

  • 제작업계에 인증 조언을 제공하는 인증지원센터 설립 추진
  • 산업표준 및 단체표준 논의 적극 동참
  국가기준 산업표준 단체표준
예시 항공기 기술기준 ISO 표준 정보통신단체표준
발행주체 정부 국제기구, 공공기관 등 협회, 조합 등
강제여부 의무 권고
효과 안전에 관한 최소기준 정의 유관업계 간 호환성 확보, 국가 간 교역 증대 등 동종업계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호환성 확대등

 

(3) 한국형 UTM인 K드론시스템을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첨단 교통ㆍ공역관리를 구체화해 UAM교통관리를 실현

(4)초기 UAM운용은 현재 헬기 운용고도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운항기준에 따라 단계적 시공간 분리

(5)UTM(저고도), UATM(Urban ATM, 중고도), ATM(모든 고도) 등 수단ㆍ지역ㆍ공역별 교통관리를 최종벅으로 통합

ATM   UTM
전체공역 대상 고도ㆍ공역 150m(500ft)
정부 교통관리 수행자 민간사업자
유인(관제사 음성 기반) 활용방식 무인(데이터 기반)
1 : 1 교통관리 방식 1 : n
전용 통신망(VHF, UHF등) 통신기반 상용 통신망( LTE 등)
공항 출ㆍ도착 비행정보 및 항공기상정보 제공 등 지원내용 비행승인 프로그램, 실시간 모니터링, 비행금지구역 설정 등

 

(6)Vertiport(UAM터미널)의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마련

(7)(조종ㆍMRO 등 운용기준) 현재 항공기와 유사한 한정자격제로 조종ㆍ정비자격을 마련

 

 

2. 민간역량 확보ㆍ강화를 위한 환경조성

 

(1) 시험ㆍ실증단계에서 임시인증도 면제할 수 있는 특별자유화구역 지정ㆍ운용

- 0단계 실증 시나리오 설계, 설비 구축 → (1단계) 도심외곽 → (2단계) 도심지역 포함

 

수도권 지역 실증노선(안)

(2) 1인승급 시제기 개발과 중장거리 및 다인승 기체개발 검토

  • 추진계통과 배터리 개발 후 소재양산 및 하이브리드ㆍ수소 동력장치 등 핵심소재ㆍ부품 개발 추진
  • 자동이착률, 고신뢰성 통신설비ㆍ모듈, 연계교통 플랫폼, 보안검색 및 조종편의 및 자율비행(인지, 판단, 제어) 등 설비ㆍS/W 개발
  •  기체, 부품, 인프라ㆍ설비, 교통관리 분야별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3) 핵심 소재ㆍ부품 기술을 보유한 유망기업은 사업분야와 성숙수준을 고려해 맞춤형 지원

  성장(개발)지원 수요 다변화 지원 업종전환
분야 -배터리, 모터, 인버터
-공조시스템, 경량소재
-충전인프라 설비
-항법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내장ㆍ타이어 등 범용품
-엔진ㆍ변속기 관련 부품
-액츄에이터, 계기류 부품
-기계식 보기류 부품
지원방식 -산학연 기술개발
-투ㆍ융자 스케일업 지원
-신규 수요처 탐색ㆍ매칭 -융합기술 역량 강화
-정책자금 지원 확대

(4) 고성능 공간정보 지원 - 기상ㆍ소음ㆍ통신ㆍ재난등운항관련 정보를 함께 제공

(5) UAM산업에 도전하는 유수기술 보유 중소ㆍ벤처기업 대상 투자 및 IR데이 등 지원

 

3. 대중수용성 확대를 위한 단계적 서비스 실현

(1) 안전성 테스트와 K드론시스템 실증에 유리한 화물 운송서비스 우선 실시

  • 도서산간지역에 적은 빈도로 물품배송 공공분야부터 시작, 쿽서비스, 음식배달 등 민간 특수배송 분야로 확산 유도
  • 신도시ㆍ스마트시티에 드론을 활용한 물류모델 도입 검토

(2) 산림ㆍ소방ㆍ경찰ㆍ의료등 기존 헬기를 대체ㆍ보완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분야에 우선 도입

(3) 화물서비스, 공공서비스 및 군용 드론ㆍeVTOL에 K드론시스템 항법장치 우선 보금대상으로 설정ㆍ부야

(4) 신개념비행체에 대한 대중수용성 확보를 위해 관광상품 및 UAM테마파크 등 구축추진

 

4.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 및 연계교통 구축

(1)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Vertiport 구축비용은 민간자본으로 우선 추진

(2) 도시권 광역교통 차원에서 Vertiport 후보지를 발굴하고 복합환승센터 추진계획 등과 연계 추진

(3) 이동시간(10분~20분)을 감안해 보안검색은 이용갹의 신원확인과 휴대품 중 위해물품 검색 수준으로 간소화

(4) Vertiport(운수시설) 구축 시 용도규제를 간소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에 포함하고, UAM특화 스마트시티 설계 추진

 

5. 공정ㆍ지속가능하고 건전한 산업생태계 조성

(1) 도시권 교통사업자인 UAM운송사업자는 항공보다 버스ㆍ택시에 가까운 운송자격체계 마련

(2) 초기상용화 단계에서 원활히 보험사가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보험 표준모델 개발

(3) 운송사업자 수익과 직결되는 노선배분권을 전제로 서비스ㆍ안전도 평가체계 마련ㆍ실시

 

6. 글로벌스탠다드와 나란히 하는 국제협력 확대

(1) 국제기준을 주도하는 주요 감항당국인 미 FAA 및 EU EASA와 협정ㆍ약정 확대 및 협력채널 구축

(2) 주요업체가 참여하는 주요 컨퍼런스 국내 개최 및 국가간 연합 컨퍼런스 등 신규개최 추진

  • 국내 기존 학회에 UAM분과 신설 및 국외 주요학회와 교류 확대
  • 주요 기관ㆍ협회ㆍ학회등과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표준성ㆍ생태계를 공유하기 위한 연구교류 확대

※항공우주학회 내 수직이착률체계 분과로 개편('20.1, 전 회전익체계분과)/추진공학회/소음진동공학회/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한국항공운항학회 등

 

(3) 수도권 실증노선 등 과감한 규제특례 및 비행기회 제공을 통해 유수기업 진출유도

  • UAM서비스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는 국제적인 운송사업자 및 기체제작사 등은 정부 차원에서 유치 노력
  • K-UAM Grand Challenge를 통해 기체 개발ㆍ제작업체뿐만 아니라 각종 인프라 설계ㆍ건설업체도 유치 추진
  • 기존 자체인력으로 사업이 어려운 분야는 국내 전문인력을 통해 매칭 및 고용확대 유도

https://unclegamer.tistory.com/115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3 - 기대효과

Ⅴ. 기대효과 1. 도시교통 이용형태의 변화 이동시간의 혁신적 단축으로 도시 내/간 경계를 허물고 효율적 시간활용으로 사람/집단의 네트워크 향상 교통혼잡이 심한 수도권 기준 저감가능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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