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게임라이프

 

기존에 애플뮤직과 구글뮤직, 스포티파이 등 대형 해외 플랫폼에 케이팝음원을 공급 중

텐센트 뮤직 및 FUGA 등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과 케이팝(K-POP) 음원 공급 계약을 체결

지니뮤직은 중국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음원 사이트인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 산하의 큐큐(QQ) 뮤직과 쿠고우(KUGOU) 뮤직, 쿠워(KUWO) 뮤직에 케이팝 음원을 공급 가능

FUGA를 통해 아마존 뮤직(미국), 앙가미(중동), 얀덱스 뮤직(러시아), 타이달(미국), 지오사반(인도), 코부즈(프랑스) 등 50여개 해외 음원 플랫폼에 음원을 제공

 

 

지니뮤직 기업요약

 

오늘 주가 3,525원

시총 1600억원

유동주식수 3600만주

유동주식비율 64%

 

 

지니뮤직 지분

 

 

케이티, 씨제이이앤엠, LG유플러스가 모두 전략적으로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사실상 유동주식비율은 37%정도라고 봐야될듯

그럼 유동주식수는 2150만주정도

 

 

지니뮤직 재무제표

 

지니뮤직 2020.1Q 손익계산서

 

영업이익 21억원

영업수익이 9억이나 늘었는데 영업이익은 줄었다.

영업비용은 올라가고....??

 

지니뮤직 매출실적
지니뮤직 주요사업

 

 

지니뮤직 월차트
지니뮤직 주차트
지니뮤직 일차트
지니뮤직 분차트

 

오늘 아마존, 텐센트 호재로 상한가에 가긴 했는데 추세적으로 상승하기에는 차트모양이 아직 아닌거 같다

구글이나 아마존등 외국 큰 회사들과 계약관련이야기가 나오면 2~3일 상승하는 경우가 종종있는 거 같다

오늘 상한가에서 장마감하면 당연히 내일도 상승할거고 그 이후 움직임이 중요해 보인다.

 

 

기업에 대한 이야기는 밑에서 더 자세히 

 

 

 

 

1. 사업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지니뮤직은 대한민국 음악시장을 선도하는 Music Platform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추구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국내 음악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음악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분야로는 음악서비스와 음악 콘텐츠 투자ㆍ유통(Investment & Distribution)사업이며, 중장기적으로 미디어 융ㆍ복합 추세에 맞추어 기술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회사로 성장하기 위하여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음악 서비스

지니 음악 서비스는 사물 인터넷, VR 콘텐츠 등 미래 인터넷 서비스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국내 최초 음악전문 VR 서비스 출시', '지니 4.0 감성지능 큐레이션', '음성명령기능 지니보이스' 등 고객 편의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을 e위해 폭넓은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는 Android와 iOS 모바일앱 기준 MAU(Monthly Active User) 2위의 사업자 입니다. 또한, 주주사인 KT와 LG유플러스의 결합 상품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을 통한 전략적인 제휴로 주주사와의 시너지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서비스 개선 및 상품 출시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 및 만족도를 강화하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음악 콘텐츠 투자ㆍ유통

국내 주요 기획사의 음악 콘텐츠 유통 및 당사에서 참여한 KT음악컨텐츠투자조합을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 투자를 통해 콘텐츠 유통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 콘텐츠 유통과 함께 MD 상품 판매 등 다양한 수익원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주사인 CJ ENM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유통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하며 다양한 콘텐츠의 투자를 통해 권리자와의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생태계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동통신, 유무선 인터넷, 오프라인 등 전 방위 영역에서 컨버전스 음악사업을 다양화하며 음악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음악 생산-유통의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2) 시장의 안정성
디지털 음원 서비스 시장은 한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에서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국민소득 증가와 음악문화의 대중화 영향 등이 시장의 성장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환경이 확산되고 이동중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가 크게 늘어나면서, 디지털 음악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최근에는 AI스피커, Connected Car 등의 Multi-device가 확대되면서 디지털 음원 서비스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한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국들의 저작권 적용 대상범위를 확대하는 등 사용료 지불에 대한 저작권 강화와 사회적인 인식 변화로 시장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음악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경쟁상황
국내 디지털 음원 서비스 주요 사업자로 지니뮤직 'genie', 카카오 'Melon', 드림어스컴퍼니 'FLO' 3社가 있으며, 이 중 음악산업 최초 시장 진입자인 'Melon' 서비스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니뮤직, 카카오, 드림어스컴퍼니 3社모두 음원 유통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이용자 확대를 위하여 음악서비스 제휴상품 및 이용권 가격 할인상품 출시 등으로 디지털 음원 서비스 사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추이 등

당사의 주요사업인 '디지털 음악시장'에 대한 공신력 있는 기관의 발표자료나 신뢰성높은 시장점유율 관련 자료가 부재함에 따라 코리안클릭, 앱애니, 닐슨코리아, 가온차트 등 온라인 리서치 분석 업체들이 발표한 MAU(Monthly Active User, 월 실사용자수) 수치 등이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각기 다른 분석기준 및 집계방식으로 상당한 편차가 존재 합니다. 또한, 국내 각 사업자의 실적을 기반한 업계 시장점유율 및 가입자수 추이 등을 추정하고 있으나, 각 사업자별로 디지털 음악시장의 공급 형태와 상품가격이 다양하게 구성되는특성상 '가입자 수'라는 하나의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설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5) 경쟁요소

디지털 음악사업은 직접 이용해 보기 전에는 품질을 알수 없는 '경험재'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의 소비경험이 현재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는데, 고음질 및 풍부한 앨범 제공과 플랫폼 사용에 대한 이용 편리성, 가격 등이 회사의 경쟁력을 좌우하여 고객의 소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 서비스 제공에 있어 주된 차별화 요소는 ⓛ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보유 및 약 30만곡 이상의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Free LosslessAudio Codec)음원을 보유 ② 지니뮤직 플랫폼내 CJ ENM이 제작한 방송 콘텐츠 공급확대 중에 있으며, ③ KT, LG유플러스 통신고객의 멤버십 포인트 사용을 통한 음악 이용권 및 음악이용 형태별 세분화된 이용권 판매 등이 당사의 주요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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