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추진배경
도시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부상한 UAM( Urban Air Mobility)은 교통형태의 변화와 기술발전으로 실현가능성 증대 및 교통혁신 유발 전망
대도시권에 인전자원이 집중되며 지상교통혼잡을 해소할 수단으로 3차원 공중교통 대두
다양한 교통수단 출현과 교통수단 소유보다 서비스로 소비하는 교통이용형태 변화 중
과거 개념구상ㆍ시험 수준이던 플라잉카는 기술발달로 eVTOL(전기동력 분산 수직이착률기)로 진화해 실현가능성이 높아짐
UAM은 기체(부품)제작ㆍMRO(유지, 보수, 운영)ㆍ관제ㆍ인프라ㆍ서비스ㆍ보험등 다양한 생태계로 구성 예상
항공업계부터 자동차업계까지 UAM발전가능성에 주목한 다양한 업계의 도전ㆍ경쟁 확대중
배터리ㆍ전자제어 및 빅데이터ㆍAI등 첨단기술이 고부가가치 UAM시장
※미래먹거리 산업인 UAM 실현ㆍ발전을 위해 제도마련이 필수적으로 일관된 정책을 위해 로드맨 마련ㆍ추진 필요
Ⅱ. 현황 및 동향 분석
1. 국제동향
기체개발 및 플랫폼 업체들을 중심으로 이슈를 형성하고 있고, 다양한 디자인을 가진 eVTOL기체 출현 중
2. 시장전망
※(제작)설계/개발자, 제작사(양산), 항공소재, 배터리, 통신 부품제작사등
(인프라) 건축설계, 건설ㆍ시공사, 임대ㆍ운영사업자, 전력 공급자등
(서비스) 운송사업자, MRO, 금융/보험, 교육/훈련, 운항 지원서비스, 통신 등
Ⅲ. 목표 및 추진전략
1. 비전
2. 목표
3. 추진내용
주요가치 | 안전성, 지속가능성, 국민편의 | |
기본방향 | - 민간주도 사업으로 정부는 제도ㆍ시험기반 지원 - 기존 안전ㆍ운송제도 틀이 아닌 새로운 제도틀 구축 -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으로 선진업계 진출ㆍ성장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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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 - 안전 확보를 위한 합리적 제도 설정 - 민간역량 확보ㆍ강화를 위한 환경조성 - 대중수용성 확대를 위한 단계적 서비스 실현 -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ㆍ연계교통 구축 -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건전한 산업생태계 조성 - 글로벌스탠다드와 나란히 하는 국제협력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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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스톤 | 준비기 ('20~'24) | - 이슈ㆍ과제 발굴 - 법ㆍ제도 정비 - 시험ㆍ실증(민간) |
초기('25~'29) | - 일부노선 사용화 - 도심 내/외 거점 - 연계교통체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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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기('30~'35) | - 비행노선 확대 - 도심 중심 거점 - 사업자 흑자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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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35~) | - 이용 보편화 - 도시 간 이동 확대 - 자율비행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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